단독숍 내는 티파니·매장 키운 리차드밀…다시 뜨는 청담 명품거리

불황에도 끄떡없는 명품

결혼예물 늘고 영리치 고객 급증

시계·주얼리·운동복으로 다변화

'청담동 명품거리=럭셔리 성지'

로에베·리차드밀·오데마피게 등

하이엔드 브랜드 플래그십 출점

20% 웃돌던 공실률 9%로 급감

서울 청담동 명품거리에 티파니, 로에베 등 새로운 플래그십 매장이 속속 들어서고 있다. 지난 15일 명품거리에 있는 구찌 서울 플래그십 앞을 시민이 지나가고 있다. 최혁 기자

지난 15일 서울 청담동 명품거리. 왕복 6차선 압구정로를 사이에 두고 곳곳에서 신축 인테리어 공사가 한창이었다. 세계 최대 명품그룹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의 주얼리 브랜드 티파니는 샤넬 플래그십 매장 옆에 새 매장을 열 준비를 하고 있었다. 이탈리아 하이엔드 브랜드 로로피아나 바로 옆에는 스페인 명품 로에베 매장이 최근 가림막을 걷고 녹색 외관을 드러냈다. ‘럭셔리 성지’ 청담동 명품거리가 부활하고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한때 이 지역 공실률이 20%를 넘었지만 최근 9% 수준으로 크게 낮아졌다”고 말했다. 

패션·잡화서 시계·주얼리로 확장

16일 명품업계에 따르면 ‘국내 명품시장의 메카’로 꼽히는 청담동 명품거리에 새 매장이 속속 문을 열고 있다. 티파니, 로에베뿐 아니라 스위스 시계 브랜드 오데마피게, 바쉐론콘스탄틴 등도 매장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렴한 모델도 수억원에 달하는 스위스 시계 브랜드 리차드밀도 이달 초 매장 규모를 대폭 키워 새롭게 문을 열었다.

청담동에 명품, 그중에서도 시계와 주얼리 브랜드 매장이 속속 문을 여는 건 명품 소비 트렌드가 바뀐 영향이 크다.

국내 명품 소비는 코로나19 사태 때 폭발했다. 세계 곳곳이 봉쇄돼 해외여행이 막히자 사람들은 해외 명품을 ‘보복 소비’하며 여행에 대한 갈증을 달랬다. ‘에루샤’(에르메스·루이비통·샤넬)가 주도해 명품시장의 판을 키웠다.

현재 명품시장 판도는 이때와는 다르다. 해외여행은 작년부터 본격 재개됐다. 에루샤도 인기 모델을 자국에 우선 선보이고 있다. 최근 이 시장을 주도하는 건 반클리프아펠, 티파니 등 주얼리와 오데마피게 등 시계 브랜드다. 이들 브랜드는 최근 청담동 명품거리에 속속 둥지를 틀고 있다.​

명품업계에선 그 이유를 세 가지로 분석한다. 우선 결혼 예물 수요가 늘었다. 코로나19 사태 때 가장 타격받은 산업 중 하나가 예식업이었다. 결혼을 미루거나 가족만 모여 조촐하게 치르는 ‘스몰웨딩’이 많았다. 코로나19 사태가 마무리된 뒤 예식 수요가 폭증했다. 상권분석 플랫폼 핀다오픈업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예식장 한 곳당 평균 매출은 약 5억3000만원으로 전년(4억2800만원) 대비 23.8% 급증했다.

명품시장이 성숙한 영향도 있다. 명품시장 초기엔 핸드백, 구두, 지갑 등 잡화가 잘 팔린다. 이후 시장이 무르익으면 가격이 비싼 주얼리, 시계 등으로 수요가 확산한다. 최근엔 커피, 운동복 시장에서도 명품 브랜드가 인기다. 롯데백화점이 들여오는 프리미엄 카페 바샤커피도 이달 명품거리에 첫 번째 매장을 낸다. 럭셔리 요가복 브랜드 알로요가도 국내 진출을 앞뒀는데, 첫 매장 후보지로 청담동을 고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재구매율도 높다. 명품 소비는 심리적인 만족감을 얻기 위해 반복적으로 이뤄지는 경향을 보인다.

“韓 명품시장에선 그래도 청담동”

명품 브랜드가 특히 청담동에 다시 몰리는 이유는 ‘인접 브랜드 효과’를 보려는 의도에서다. 압구정로데오역에서 청담사거리까지 이어지는 명품거리엔 수십 개 명품 플래그십 매장이 몰려 있다. 중국의 ‘사드 보복’ 이후 지방시, 쟈딕앤볼테르 등 일부 명품 브랜드가 매장을 빼면서 한때 공실률이 20%를 넘었으나 주요 명품 브랜드는 매장을 유지했다. 특히 샤넬, 루이비통, 디올 등은 ‘대표 매장’을 청담동에 뒀다. 새 매장을 여는 명품 브랜드 입장에선 이들 브랜드 옆에 매장을 열어야 ‘체급’을 맞출 수 있다.

​남신구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 이사는 “매출보다 더 중요한 게 상권의 고급스러운 이미지인데, 청담동이 가장 들어맞는다”고 했다. 긴자, 오모테산도 등 명품 밀집 상권이 많은 일본과 달리 국내에 명품거리라고 할 만한 곳이 청담동밖에 없다는 희소성도 있다는 설명이다.

명품 브랜드는 매장을 낼 때 수익성과 상징성을 함께 고려한다. 한 번 매장을 내면 오랫동안 유지하는 이유다. 청담동 명품거리에 새 매장이 생긴다는 건 그만큼 명품업계가 한국 시장의 성장성을 높게 본다는 의미다.

양지윤 기자 yang@hankyung.com

MZ들, 보복소비라며 명품 엄청 사들이더니…지금은

비씨카드 결제액 분석해보니

청담동 '큰손'은 MZ 아닌 4050

고물가에도 구매력 있는 4050

매출 비중 3년새 48→69%로 급증

2021~2022년 정점을 찍은 명품 ‘보복소비’의 주역은 MZ세대(밀레니얼+Z세대)였다. 당시 주요 백화점 명품 매출의 절반 이상이 MZ세대로부터 나왔을 정도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고물가에 따른 소비 침체가 이어지면서 경기 민감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4050 중년층이 명품 큰손으로 부상하고 있다. 

16일 비씨카드가 서울 청담동 명품거리에 있는 매장들에서 발생한 매출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4050세대 비중이 68.7%로 집계됐다. 보복소비가 한창이던 2020~2022년 매출의 50% 이상이 3040세대로부터 나온 것과 차이가 있다. 

특히 30대 비중이 큰 폭으로 줄었다. 30대가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지난해 15.1%로 이전보다 10%포인트 가까이 빠졌다. 대신 20% 수준을 유지하던 50대 비중이 28.8%로 높아졌다. 업계에서는 지난해부터 이어진 고물가·고금리가 구매력이 상대적으로 약한 30대 가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 이들의 명품 소비가 감소했다고 분석한다. 반면 상대적으로 자산과 소득이 많은 중년층은 명품 구입을 더 늘리고 있다.

연령대별 매출을 보면 20대와 30대는 2020년보다 각각 23%, 42% 줄었지만 4050세대는 오히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40대는 3년 전보다 명품 지출을 32% 늘렸고, 50대의 명품 소비도 23%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비씨카드 관계자는 “4050세대의 구매 건수가 줄었는데도 매출이 늘어난 것은 건당 결제 금액이 높아졌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양지윤 기자 yang@hankyung.com

한경부동산밸류업센터

landvalueup.hankyung.com

문의 : landvalueup@hankyung.com / 02-3277-9856

상담예약

한경 부동산 밸류업센터
상담신청

건물의 가치극대화 후, 전략적 처분

취득단계 + 운용단계를 거쳐 건물을 최상의 컨디션을 만들고,
처분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전략적 실행을 진행해드립니다.

취득단계 + 운용단계를 거쳐 건물을 최상의 컨디션을 만들고, 처분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전략적 실행을 진행해드립니다.

가치개선
(설계부터~완공까지 관리감독)

건물의 가치를 극대화할수있는 리모델링, 신축 등 어렵고 할게
많은 것들을 매니저가 직접 현장방문을 하며 관리/감독합니다.

건물의 가치를 극대화할수있는 리모델링, 신축 등 어렵고 할게 많은 것들을 매니저가 직접 현장방문을 하며 관리/감독합니다.

최상의 임대수익 솔루션제공

인근지역, 유사지역 등의 현장 조사를 통해, 수익률 분석, 규모검토
컨설팅을 거쳐, 우량 임차인 유치 및 최상의 임대 수익 셋팅을 도와드립니다.

인근지역, 유사지역 등의 현장 조사를 통해, 수익률 분석, 규모검토 컨설팅을 거쳐, 우량 임차인 유치 및 최상의 임대 수익 셋팅을 도와드립니다.

필요경비 자료수집

정보의 비대칭이 큰 부동산시장에서, 세금을 절세 할 수 있는
각종 자료들을 수집하여 처분단계에서 활용할수있게 도와드립니다.

정보의 비대칭이 큰 부동산시장에서, 세금을 절세 할 수 있는 각종 자료들을 수집하여 처분단계에서 활용할수있게 도와드립니다.

도면, 건축의 품질검토

건축도면에 이상은 없는지, 시공에 대한 물리적 하자는 없는지
건축의 모든 공정 단계에서 전문가가 결과물의 품질을 검토합니다.

건축도면에 이상은 없는지, 시공에 대한 물리적 하자는 없는지 건축의 모든 공정 단계에서 전문가가 결과물의 품질을 검토합니다.

건축에 대한 위험 리스크 보호

어렵고 위험한 건축에 대한 비용 증감, 공사 기간 연기, 시공사의 부도,
책임회피 등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리스크로부터 책임지고 보호해드립니다.

어렵고 위험한 건축에 대한 비용 증감, 공사 기간 연기, 시공사의 부도, 책임회피 등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리스크로부터 책임지고 보호해드립니다.

사업부지선정

손품/발품을 많이팔아가며 해야할, 사업부지 선정물건
(물건발굴)을 매니저가 대신해서 최적화된 물건발굴을 합니다.

손품/발품을 많이팔아가며 해야할, 사업부지 선정물건(물건발굴)을 매니저가 대신해서 최적화된 물건발굴을 합니다.

금융자금 조달

최소한의 자기자본 투입으로 최대의 금융권자금조달(대출)을 할 수 있게
제1금융권 심사역들과 지속적인 협상 및 직접적 조율을 진행합니다.

최소한의 자기자본 투입으로 최대의 금융권자금조달(대출)을 할 수 있게 제1금융권 심사역들과 지속적인 협상 및 직접적 조율을 진행합니다.

법률위험 분석

재산중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동산투자에서 발생할수있는
법률 리스크등을 직접 확인하고, Risk Solution을 제공합니다.

재산중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동산투자에서 발생할수있는 법률 리스크등을 직접 확인하고, Risk Solution을 제공합니다.